TOP

조희연입니다

조희연입니다

주요 발표문

  • [2015-04-30(목)] 2015 서울산업진흥원 MOU 체결식

    안녕하십니까?   업무협약식을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하신 서울산업진흥원 이전영대표이사님과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이렇게 서울시교육청까지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기르기 위하여 창의․감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문화예술교육에 기반을 둔 창의‧감성교육은 기존에 음악, 미술 등 예술 교과를 통해서만 실시했던 문화예술교육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예술과 과학기술, 예술과 인문학, 예술과 사회와의 융합적 접근을 통한 창의성 및 올바른 감성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교육청에서도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자료 개발, 서울창의감성교육배움터 네트워크 운영, 문화예술중심 창의감성학교 운영, 삼성크리에이티브 멤버십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을 지원 또는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산업진흥원도 청소년 생각배움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미래자원인 학생들에게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해 사회변화에 맞는 새로운 역할을 탐색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업무협약이라는 이 뜻 깊은 자리를 통해 앞으로 서울산업진흥원이 보유한 다양한 자원을 공유․활용하여 우리 서울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으면 합니다.   이를 통해 서울산업진흥원이 갖고 있는 청소년 생각배움 교육의 노하우와 우리 교육청이 갖고 있는 학생과 교육에 대한 노하우가 만나 다양한 창의․감성교육을 꽃피우길 기대합니다. 더 나아가 서울학생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이 실현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 4. 30.   서울특별시교육감 조 희 연  

    MORE

  • [2015-04-30(목)] 서울청계숲유치원 개원식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3월 신학기가 시작된 지 엊그제 같은데 어느 새 산과 들이 완연한 초록빛으로, 때 이른 여름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 청계산 자락 아래 포근하게 마련된 서울청계숲유치원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리고 청계숲유치원 어린이들과 학부모님 여러분, 바쁘신 중에도 개원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유치원이 개원하기까지 정성을 다해 오신 강남교육지원청 문종국 교육장님을 비롯한 교육청 관계자 여러분, 청계숲유치원 여명선 원장님 이하 교직원의 노고에 치하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실현을 목표로 모든 어린이들이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공립유치원의 설립에도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실천해 가고 있습니다. 오늘 개원하는 청계숲유치원도 이러한 노력의 한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청계숲유치원 어린이 여러분! 오늘 이 곳 유치원에 여러분들이 자랑스러운 첫 주인공이 되었음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유치원의 교육 목표처럼 여러분이 주인공인 이 곳 유치원에서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지혜로우며 서로 돕는 어린이로 자라길 바랍니다.   흔히들 아이를 키우는 것은 나무를 키우는 것과 같다고 말을 합니다. 건강한 뿌리를 가지고 있는 나무는 때가 되면 무성한 잎과 예쁜 꽃을 피우고 탐스러운 열매를 맺습니다. 인생에서도 이런 건강하고 튼튼한 뿌리를 키우는 시기가 바로‘유아기’입니다.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을 키우는 것은 가정, 유치원, 사회가 모두 함께 해 나가야 할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 모이신 모든 분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믿고, 차근차근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쏟아주신다면 우리 어린이들은 뿌리가 튼튼한 미래 사회의 주인공으로 잘 자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학부모님 여러분! 학부모와 부모의 차이를 여실히 보여주며 공감을 자아냈던 광고 내용 중에 이런 것이 있었습니다. ‘부모는 멀리 보라 하고, 학부모는 앞만 보라 합니다’ ‘부모는 함께 가라 하고, 학부모는 앞서 가라 합니다’ ‘부모는 꿈을 꾸라 하고, 학부모는 공부하라 합니다’ 학부모의 모습에서 부모의 모습으로 되돌아갑시다.   그래서 원장선생님을 중심으로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모범이 되는 청계숲유치원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개원식을 맞이하여 그 동안 고생하신 교직원 여러분과 물심양면으로 성원을 보내주신 내빈 여러분, 교육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학부모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서울청계숲유치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5. 4. 30.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MORE

  • [2015-04-28(화)] 구로교육혁신지구 선포식

    구로구는 금천구와 함께 2013년~2014년 혁신교육지구를 운영하면서 마을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업 기반을 조성하는 등 좋은 사업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13~2014년 구로구의 혁신교육지구 운영성과가 올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을 확장하는데 기여하였다고 봅니다. 구로구청은 교육지원청과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상호 이해하고 같이 해나가기기 위한 협력관제를 도입하는 등 남부교육지원청과의 모범적인 협력관계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 12개를 실시하기 위해 온마을교육지원단, 온마을교육위원회, 총회격인 온마을교육회의 등의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민-관-학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다른 자치구와는 다르게 자치구 예산 15억을 투자하여 서울시와 교육청의 지원금을 포함하여 30억의 예산을 가지고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로구는 온마을교육센터를 구축하여 마을교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네트워킹하여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 성과물들이 사업 종료시에는 성공적인 혁신교육지구 모델로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온마을교육회의 출범식을 진심으로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구로구에 있는 모든 학교가 가고 싶은 학교가 되고, 구로구에 있는 모든 마을이 살고 싶은 마을로 변화되기를 희망합니다.   서울시교육청에서도 구로구의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겠습니다.  

    MORE

  • [2015-04-28(화)] 서울교육정책연구소 개소식 격려사

    안녕하십니까? 봄이 완연한 입춘지절에 서울교육정책연구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리고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개소식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미래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혁신미래교육 실현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자율적인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연구기관이 오래전부터 절실히 요청되어 왔습니다. 2015년에야 비로소 서울교육정책연구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교육현안을 해결하고, 미래정책이슈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경험지식 뿐 아니라 실증데이터를 활용한 증거기반(evidence-based)의 정책연구를 실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울교육정책연구소의 출범은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일입니다.   이에 서울교육정책연구소는 현장 중심의 정책연구를 추진하고, 서울교육의 내․외적 여건 및 특수성을 고려한 미래지향적 연구 과제를 발굴하여 혁신미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싱크탱크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아울러 연구 역량을 갖춘 교육전문직, 박사급 전문연구인력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정책 연구 활동도 수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사, 학부모, 학생 등 교육공동체 뿐만 아니라 나아가 지역사회와의 유연한 소통으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는 서울교육정책연구소가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교육정책연구의 기반 조성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교육의 위상과 신뢰성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오늘의 행사를 위해 수고하신 서울교육연구정보원 관계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렇게 서울교육가족 여러분들과 서울교육정책연구소 개소식에 함께 하게 된 것을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제 첫걸음을 내딛는 서울교육정책연구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MORE

  • [2015-04-28(화)] 파리시교육청과의 MOU

    안녕하세요.   프랑수아 베이 교육감님 이하 방문단 여러분, 만나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 조희연 입니다.   서유럽 대표국가인 프랑스 파리시교육청에서 우리교육청과의 교육 교류 협력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신 결과, 오늘 서울과 파리 간 업무협약이 체결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업무협약이 체결되면 학생 및 교사 교류, 학교 간 국제자매결연 체결, 상대국 언어교육 및 문화교류 등으로 서울교육의 글로벌 역량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금회 업무협약이 체결되면 파리 내 학교에서 한국어가 제2외국어로 지정된다고 하니, 교육감님 이하 방문단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2016년 한불 수교 130주년을 맞이하여 금회 파리와의 업무협약은 교육청 간 교육 교류를 뛰어 넘어 상대국 언어교육 활성화로 한국과 프랑스 간 동반적 관계를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통역)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방문단을 환영하며 방문단 여러분의 건강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MORE

맨앞으로앞으로185 186 187 188 뒤로맨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