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조희연입니다

조희연입니다

주요 발표문

  • 신규교사 성장지원 프로그램 참석 인사말씀

    안녕하세요. 서울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스승의 날을 앞두고, 이렇게 서부 새내기 선생님들을 한자리에서 뵙게 돼서 매우 반갑습니다.  매년 2월엔 신규임용예정교사 직무연수를 통해 새내기 선생님들의 초롱초롱한 눈빛과 인사를 나눴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영상으로만 만날 수밖에 없어서 매우 아쉬웠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직접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서, 특히 저를 제1호 멘토로 초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보신 분들이 벌써 계실지 모르겠지만, 올해 제40회 스승의 날을 기념뮤직비디오를 제작해서 월요일에 유튜브 채널로 송출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 가운데에서도 학교 현장을 묵묵하게 지켜주시는 선생님들께, 우리 아이들의 영혼과 마음에 큰 울림을 주셔서 아이들의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까지도 함께해주시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고자 했습니다. 보시고 잠시나마 위로가 되셨으면 합니다.  서울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감으로서, 선생님들께 너무 많은 짐을 드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매일 걱정하고 또 걱정한답니다. 그리고 그 짐을 나눠서 질 방법은 없는지, 그 짐을 덜어드릴 방법은 없는지 계속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들을 만나면서 웃음과 보람 못지않게 여러 가지 어려움에 밤잠 설치는 날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 혼자 계신 것은 아닙니다. 오늘처럼 저와 교육청이 그리고 소중한 선배교사님들이 옆에  있으니,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스승이라는 소중한 길에 첫걸음을 내딛으신 새내기 선생님들!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오늘 이 자리가 여러분들께도 귀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MORE

  • 희망급식 바우처 지원 업무협약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오늘 업무 협약식에 참석해주신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최기찬 위원장님과 최경호 한국편의점산업협회장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원격수업이 지속됨에 따라, 학교에 등교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결식 우려를 해소하고 학부모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희망급식 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사업은 3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탄력적 희망급식」사업이 방역지침 준수와 내실 있는 수업을 전제로 운영되기에 개별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다양한 사정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부모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마련한 대책입니다.  아울러 새로운 사업 추진에 따른 학교의 업무부담을 최소화하고 지원 대상자의 사용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제로페이 플랫폼을 통해 학생 또는 학부모의 핸드폰으로 100,000원의 모바일 바우처가 지급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는 점에서 학생 및 학부모님의 만족도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일부 식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개선하기 위해 식약처,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영양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편의점에서 판매할 수 있는 식품과 판매할 수 없는 품목을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육청의 어려운 제안을 적극 수용하고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액의 10% 할인 혜택 제공을 결정해주신 6개 편의점  업체(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이마트24)와 업무협약을 맺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희망급식 바우처 지원」사업이 추진 목적과 취지에 맞게 진행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ORE

  • 제49회 서울시 어버이날 기념행사

    존경하는 어르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어르신들께 인사 올리겠습니다. 제49회 서울시 어버이날 기념행사를 맞아 존경하는 어르신들께 이렇게 인사를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어르신들께서는 늘 애정이 어린 마음으로  저에게 많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십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고견을 다음 세대를 위하는 마음으로  늘 잘 새겨듣고 있습니다. 특히 오세훈 시장님이 새로 당선되신 뒤로  많은 분이 저에게 걱정과 기대를 함께 보내주셨습니다. 저는, 시장님의 당선 이후로 줄곧 협치와 협력을 말씀드렸습니다. 서울시민을 위하는 행정의 방향은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화요일, 오세훈 서울시장님께서 유치원 친환경 무상급식의 조속한 추진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이것은, 우리 아이들을 위한 협치의 시작입니다. 무엇이 지금 한국 사회에 가장 중요한 문제인가, 서울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 이런 주제로 시장님과 더 많은 의견을 나누고 함께해 나가겠습니다. 그 길에서, 어르신들의 말씀과 기대를 함께 새겨듣겠습니다. 존경하는 어르신 여러분, 여전히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치고 있어 몸과 마음이 위축되는 요즘입니다만, 백신으로부터 시작되는 희망의 씨앗이 조금씩 움트고 있는 요즘이기도 합니다. 여전히 조심은 하되 과도한 불안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어르신들도 늘 건강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서울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감으로서 우리 학생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어르신들의 기대와 걱정에 부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교육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ORE

  • 유치원 급식 안심지원단 위촉식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서울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오늘 유치원 급식 안심지원단 위촉식에 참석해 주신 유치원 원장님들과 초·중등 영양교사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도움으로 더 나은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위해 자신이 가진 재능과 시간을 나누는 것은 최고의 소통이며, 최고의 가치일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여러분들은 나눔을 삶으로 실천하고 계시는 분들입니다.      올해부터 유치원이 학교급식법 적용 대상이 되면서, 유치원 현장엔 다소 혼란과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유치원 급식이 하루 빨리 제도로서 자리 잡고,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 유아들이 안심하고 걱정 없는 급식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유치원 현장에 아낌없이 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미래 세대의 주인공인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는 것은 앞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중요한 책무입니다.  소중한 일에 함께 동참해주시는 유치원 급식 안심지원단 모든 분들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도 교육감으로서 유치원 급식이 더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모든 유아들이 꿈을 이루며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이 시기를 우리 함께 잘 극복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MORE

  • 공공민간협력 에듀테크 서울시교육청 - 네이버 업무협약

     안녕하십니까? 서울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오늘 네이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바쁘신 중에도 참석하여주신 김 효 네이버 웨일 책임리더를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웨일 스페이스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온라인교육플랫폼으로 기존의 공공플랫폼인 뉴쌤,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와 연동하여 국내 에듀테크 환경을 조성하여 우리 학생들에게 원격수업을 넘어 코로나 이후의 미래 교육까지 폭넓게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난해부터 서울시교육청과 네이버 간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긴밀한 소통과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주 웨일 스페이스 1차 우선 활용 학교를 모집 할 수 있었고, 초중고 337개 학교 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신청하였습니다. 이는 네이버가 가진 기술력과 서비스 질에 대한 학교의 기대가 있었음을 반영하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서울시교육청과 네이버와의 업무협약으로 서울의 선생님들은 다양한 국내 에듀테크 서비스 활용하여 수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학생들은 선생님과 동일한 수업 환경에 접속하여 맞춤형 온라인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대표적인 IT 기업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서울 관내 학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에 긴밀하게 소통함으로써 학교 현장에 맞게 서비스를 고도화 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늘 네이버와의 업무협약으로 공공기관과 국내 민간기업이 코로나와 같은 큰 위기 상황에서 교육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은 우수 사례로 남길 바랍니다. 앞으로 네이버의 우수한 기술이 교육 현장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혁신미래교육에 이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업무협약을 위해 애써주신 네이버 관계자님. 그리고 함께해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ORE

맨앞으로앞으로5 6 7 8 뒤로맨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