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교육감 공약

교육감 공약

매니페스토(Manifesto)란?

과거의 행적을 되돌아보고 이를 거울삼아 새로운 미래를위한 구체적 약속을공개적인 방식으로 책임성을 담아 문서로서 선언하는 것입니다.

유권자에게 목표와 이행가능성, 예산확보의 근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을 의미하는매니페스토(manifesto)의 어원은 마니페스투수(manifestus)에서 나온 말로 당시에는 ‘증거’의 뜻으로 쓰였습니다.이 후 이탈리아어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어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0년에 전개되었던 낙천·낙선운동의 연장선에서, 2006년 5월 31일의 지방선거를 계기로후보자 들이 내세운 공약이 구체성을 띠고 있으며 실현 가능한지, 여부를 평가하자는 매니페스토운동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매니페스토 운동은 정책공약을 만드는 과정부터 실천하는 과정까지 소통을 통한 시민들의 의사반영을 가장 중요시합니다.따라서 선거과정에서의 정책공약이 유권자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와 함께 당선이후에도 실천과정에서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며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이념과 서로 다른 세대, 서로 다른 계층들이 함께 모여서 우리사회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따뜻한 약속,더 따뜻한 정책을 만들어가기 위해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에서 매니페스토 운동을 주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