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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감소식

정감소식

  • 제96주년 학생독립운동기념일, 서울학생 정담회에 다녀오며

    어제는 제96주년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이었습니다. 1929년 11월 3일, 광주 학생들이 일제의 민족 차별과 식민지 교육에 맞서 일어났습니다. 나흘 전 일본인 학생의 조선 여학생 희롱 사건으로 촉발된 저항은, 광주를 넘어 전국으로 확산했습니다. 1929년 11월부터 1930년 3월까지 전국적으로 약 194개 학교, 54,00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한 3·1운동 이후 최대 규모의 항일 독립운동이었습니다. 서울에서도 30여 학교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2025 학생독립운동기념일 서울학생 정담회’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오산고, 이화여고 등 학생독립운동에 참여했던 서울 지역 30여 개 학교의 후배 학생들이 함께해서, 특히 의미가 깊었습니다. 서울시내 11개 교육지원청에서 학생 참여 위원회 활동을 하는 100여 명의 학생이 모였습니다. 이 학생들은 지난 7월 송치중 불암고 역사 선생님과 함께 1929~1930년 학생독립운동사를 공부했습니다. 당시 송치중 선생님께선 서울에서 학생독립운동에 참여한 30여 개 학교의 교표를 모아서 기억하기를 소망했습니다. 오산고의 전신인 오산학교 학생들이 전개한 동맹휴학운동도 발표됐습니다. 당시 오산학교의 신기복 선배님이 일제로부터 징역 8개월, 집행유예 4년을 받고 제적당했는데, 1983년에 명예졸업장을 받은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오산고등학교 학생들은 선배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두려움 없이 맞설 줄 아는 용기’를 실천할 수 있기를 다짐했습니다. 유관순 선배님이 다녔던 이화여고는 학생 항일운동을 주제로 한 연극을 공연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주인공이 1929년으로 시간여행을 하며 항일운동을 돕는 내용이었습니다. 용산고 학생들은 일제강점기 항일운동뿐 아니라 한국전쟁 당시 학도병으로 참여한 선배들의 이야기도 나누어 주었습니다. 학생들은 타임캡슐을 준비하여 20년 뒤 후배들이 오늘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경문고 학생들은 ‘꽃을 든 청소년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학도병 이우근의 부치지 못한 편지’를 조형물로 건립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활동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편지를 함께 읽으며, 저 역시 눈시울이 붉어졌습니다. 2일 행사는 96년 전 학생독립운동에 참여한 선배들의 역사적 자취를 기억하는 시간이었을 뿐 아니라, 오늘의 교육정책에 대해 학생과 교육감이 토론하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휴식 시간에는 학생들과 인스타그램 등 SNS 활용법에 대해 즐거운 대화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겪는 문제에 대해 학생 스스로 고민하고 토론하는 모습을 보며, 학생 자치가 살아 숨 쉬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우리 학생들이 지난 역사를 올바로 되새기고, 오늘의 현실에 민주적으로 참여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영상축사를 해주신 우원식 국회의장님, 그리고 직접 축하해주시고 우리 학생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주신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장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5.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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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를 왜곡하지 마십시오! 학교의 교육활동을 방해하지 마십시오!

    학교 내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움직임이 있다는 소식에 해당 학교를 방문했습니다.  평화의 소녀상 철거 시도는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입니다. 또 교육활동에 대한 방해 행위입니다.  평화의 소녀상 철거 시도 세력에게 분명히 경고합니다.  역사를 왜곡하지 마십시오! 학교의 교육활동을 방해하지 마십시오! 평화의 소녀상은 단순한 조형물이 아닙니다. 그곳에는 전쟁과 폭력의 상처를 넘어 존엄과 인권을 회복하려는 인류의 염원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내 학교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은 학생, 교사 등 학교공동체의 자발적 노력을 통해 설립된 것입니다. 이후 학생들은 이 소녀상 아래에서 평화와 인권, 그리고 인간의 존엄을 배우고, 토론하고 있습니다. 오늘 평화의 소녀상을 지키는 과정에서 많은 경찰관께서 애를 써주셨습니다. 경찰을 비롯해, 함께 걱정하고 도와주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인류의 존엄과 인권을 지키기 위해 학교 교육활동의 자율성을 지키기 위해 무엇보다 학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교육감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습니다. 2025.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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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늘은 이태원 참사 3주기입니다

    2022년 10월 29일, 우리는 서울 이태원에서 159명의 생명을 한꺼번에 떠나보내야 했습니다.  3년 전 오늘의 상처를 되새기며, 오늘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3주기 기억식’에 참석했습니다. 오늘 기억식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도 함께하셨습니다. 유가족이 처음으로 함께한 기억식은 애도의 권리가 부활했다는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가족을 잃은 슬픔과 고통은 그 어떤 말로도 담아낼 수 없습니다. 무거운 마음으로 위로드리는 제 손길을 타고, 유가족분들의 슬픔이 전해졌습니다.  159명의 고귀한 생명 가운데는 학생과 교사, 외국인도 있습니다. 안타깝게 멈춰버린 꿈과 미래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내년에는 학생과 교사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행사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그날의 상처로 여전히 아파하는 모든 분께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3년 전 오늘의 기억이 세월의 풍화작용에 지워지지 않도록, 머리와 마음에 깊이 새기겠습니다. 안전하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꿈꾼다면, 지난 참사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기억이 흐려지는 순간, 재난은 새로운 모습으로 반복될 수 있습니다. 젊은 생명을 안타깝게 떠나보내는 일이 다시는 없도록, 서울시교육청은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찰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학생 안전교육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위험한 순간에 올바르게 대처해 안전을 지키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서울시교육청은 더욱 치열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아울러 안타까운 사고를 겪거나 지켜본 학생들의 마음 건강 및 정서적 회복을 위한 심리 지원 체계도 더 활발히 운영하겠습니다.  안전과 건강은 정치적 진영과 이념의 구분이 없습니다. 서울교육공동체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을 때,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미래가 열립니다.   3년 전 오늘 희생되신 모든 분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함께 아파하는 모든 분께 깊은 위로를 전합니다. 2025.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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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부 단체의 관내 학교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 요구 및 집회 예고에 대한 입장문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일부 단체가 관내 학교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며 집회를 예고한 것과 관련하여 깊은 우려를 표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합니다.  ‘평화의 소녀상’은 우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올바른 역사 인식과 평화, 인권의 가치를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 세운 교육적 상징물입니다. 소녀상은 2013년과 2017년에 학생들과 교사의 주도 아래 역사 동아리 및 관련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설치되었으며, 이는 헌법이 보장하는 교육의 자주성과 학습권, 표현의 자유에 기반한 것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은 다음과 같은 입장을 분명히 밝힙니다. 학생의 학습권과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주변에서의 집회나 시위로 인해 학생들의 수업권과 등하교 안전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경찰청 및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11월 13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학생들의 학습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집회와 시위가 학교 앞에서 발생한다는 점에 대해서 깊은 우려를 표합니다.  학교 교육활동과 상징물에 대한 외부 압력은 용납할 수 없습니다. 소녀상은 특정 정치적 목적이 아닌, 역사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한 결과물입니다. 이를 철거하라는 외부 요구는 교육 자치와 학생 자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역사 왜곡과 혐오 표현은 교육 공간에서 허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집회를 예고한 단체에서 보내온 언어와 메시지는 학생들에게 공포와 분열, 그리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표현이 ‘표현의 자유’의 범위를 넘어서는 혐오와 차별로 간주하고 단호히 대응할 것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은 해당 학교, 교육지원청, 학부모, 시민사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공동 대응할 것입니다. 법률적 검토와 경찰 협조를 바탕으로, 학교 주변 집회에 대한 합리적 제한을 요청하였으며, 앞으로도 학생과 교직원의 불안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역사와 인권을 바로 세우는 교육은 단지 과거를 기억하는 것을 넘어, 미래의 평화를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학생들의 작은 실천이 만든 소녀상이 훼손되거나 정치적 갈등의 대상이 되는 일이 없도록 우리 모두가 지혜롭고 성숙한 시민의 자세로 이 사안을 바라봐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특히, 수능을 앞두고 고등학교가 차분하고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서울시교육청은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의 가치를 지키는 교육 활동을 흔들림 없이 굳건히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2025. 10. 22. 서울시교육감 정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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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429회 국회(정기회) 국정감사 교육위원회 인사말

    올해는 교육 분야 또한 많은 변화와 도전이 공존하는 격동의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학교 안팎의 학생 안전, 교권 침해,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AIDT의 법적 지위, 교육 재정, 차별과 혐오 등 교육 현장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존경하는 김영호 위원장님과 국회 교육위원님들께서 일선 학교의 어려움을 깊이 살펴주시고, 교육 전반의 안정과 회복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 마련에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심에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AI디지털 전환, 기후 위기,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학령 인구의 감소 등 우리 사회가 마주하고 있는 다양한 변화는 미래 세대의 꿈을 지원하는 교육에 있어 거대한 도전이자 위기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육환경 변화에 슬기롭게 대응하여 교육공동체의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학생의 꿈을 키우는 서울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학생들은 배우는 속도, 흥미, 방식이 저마다 다릅니다. 이 같은 차이를 존중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먼저, 모든 학생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고, 개별 맞춤형 성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기초학력 보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사회가 다원화·다문화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이주배경학생, 특수교육대상학생, 경제취약학생, 학교 밖 청소년 등 교육취약계층에게 우리의 세심한 돌봄이 필요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들의 학습 결손 및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포용적인 맞춤형 교육 여건을 조성하고,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갈수록 악화되는 학생 마음건강지표의 심각성을 엄중하게 직시하고 있습니다. 작은 신호도 놓치지 않는 학생 마음의 울타리가 되기 위해 보편적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위기 학생을 적극적으로 선별하여 지원하며,위기 상황에 대한 긴급대응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서는 사법적 해결보다예방과 관계 회복에 중점을 두고 관계회복 숙려기간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과 평화로운 학교 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개척하는 서울 학생들이 창의와 협력의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하도록 체계적인 AI 기반 맞춤형 교육과 모두를 위한 서울형 수학·과학·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정과제로 제시된 ‘AI·디지털 시대 미래인재 양성’에 발맞추어 AI 교육센터 설립을 추진함으로써 서울시교육청의 책무를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AI 디지털 미래 시대의 교육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읽고, 쓰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소통하는 능력입니다. 인문학적 소양은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신장에 밑거름이 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독서교육이 곧 미래교육’이라는 신념으로 독서, 토론, 인문학 교육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서울 학생들이 생태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천과 체험 중심의 생태전환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촌 유학’은 도시와 농촌간의 상생 프로그램으로 전국적 확대와 지속적 발전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교사의 긍지를 높이는 서울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교권 침해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에 대한 침해는 여전히 심각합니다. 최근에는 SNS, 모바일 메신저 등을 활용하여 시공간의 제약없이 교육활동 침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교사의 교육활동은 보호가 아니라 존중의 대상입니다. 교사가 존중받고 본연의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사의 수업 외 업무 경감,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 심리상담 지원 확대, 법률 자문 체계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셋째, 학부모의 신뢰를 더 깊고 두텁게 만드는 서울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학교와 교육공동체 간의 신뢰가 굳건할 때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부모와 시민들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다양한 교류와 소통 창구를 확대하여 교육공동체가 서울교육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 현장을 방문하다 보면, 학부모 교육 기회 확대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교육 주체로서의 학부모 역량 제고를 위한 맞춤형 상담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여 서울교육에 대한 신뢰를 더욱 견고히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영호 위원장님, 그리고 교육위원 여러분! 미래의 불확실성에 책임 있는 대응을 위해 서울교육은 많은 어려운 과제들을 극복해 왔습니다. 하지만, 학령 인구 감소라는 변화 속에서 학생 감축 지표를 반영한 교원 정원과 교육재정 축소 기조는 다양한 교육 수요 대응에 큰 제약이 되고 있습니다. 교원 정원 문제와 교육재정의 문제는 서울시교육청의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중대한 현안입니다. 미래 교육을 위한 교원 정원과 교육재정 수요 산정기준은미래교육수요, 교육복지와 교육격차 해소, 지역의 특수성과 다양성 등 정책 수요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김영호 위원장님과 교육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교육은 한 사람의 미래를 열어줄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를 성장시키는 힘입니다. 서울교육은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현장 중심의 다양한 교육정책을 통해 교육의 본질을 더 충실하게 구현하겠습니다. 항상 서울교육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시는 위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5. 10. 20. 서울특별시교육감 정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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