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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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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발표문

  • [2015-09-08(화)] 시도교육감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 우려 성명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중단되어야 합니다     최근 여당 대표의 국회 연설에서 다시 한번 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강조된 바 있습니다. 앞서 황우여 부총리겸 교육부장관도 여러 차례 국사 교과서 국정화 의사를 밝혔습니다. 조만간 확정 발표할 것이라는 소식도 들립니다.   오늘 우리 교육감들은 정부의 국사 교과서 국정화 발표를 앞두고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민의와 역사학계의 의견을 경청하여 진지하게 재고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합니다.   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으로서 우리 사회가 이룩해온 민주주의의 가치와 부합하지 않습니다. 우리 사회가 추구해 나아가야 할 중요한 가치는 자율성과 다원성입니다. 사회 운영 원리에 있어서도 국가 주도성, 중앙 집중적 관리와 규제 대신 민간 자율과 자치의 시대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존중과 배려 속에 다양한 가치가 상생하는 세계시민교육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국가주도의 획일적 교육을 탈피하여 교육 주체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존중되는 자율적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과정도 마찬가지입니다. 국가는 사회적 합의에 근거한 큰 틀에서의 교육과정의 범주를 정하고, 그 허용 범위 내에서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교과서를 통해 교육과정을 보다 풍부하게 하며, 이로써 다양한 인식과 상상력의 지평을 확대해나가야 합니다.   우리 사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아갈 미래 세대의 교육에 있어 ‘역사’가 갖는 중요성은 두말할 것 없을 것입니다. 우리의 역사에 대한 바른 이해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밝히는데 있어서 가장 근원이 되는 일입니다. 그만큼 역사 교육이 중요하며 그에 필요한 교과서는 한 나라의 학문 연구의 총체가 집약되고 정수를 담고 있어야 하는 것도 분명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곧 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로 귀결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올바른 국사 교육이 반드시 국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국정화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우리 스스로 선택해온 교육과정의 다원화 및 자율화 흐름과 모순됩니다. 다른 교과에 비해 국사가 갖는 중요성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하여 국가가 일방적으로 확정한 하나의 교과서로 획일적 교육을 받도록 한다는 것은 우리 사회의 문화 다양성과 창의성을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서로 존중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과 시선이 때로는 선의의 경쟁도 하고 때로는 진지하게 토론도 하면서 조화롭게 공존할 때 비로소 교육내용의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 높은 수준의 바른 역사관이 수립될 수 있습니다.   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대해서 비단 저희만 우려하는 것이 아닙니다. 2013년 뉴라이트 계열의 한국사 교과서 채택이 전무였던 전례가 있을 정도로 우리 역사에 대해 건강한 인식을 갖고 있는 국민들의 걱정스런 시선도 많습니다. 불필요한 논란과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결국 민심을 거스르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서 모든 역사학계의 비판이 들끓고 있습니다. 특히 며칠 전 서울대학교의 5개 역사학과 교수님들께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하고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의견서에서 교수님들은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ㆍ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한 헌법 정신과 합치하지 않으며,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가 국가와 사회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우려했습니다. 또한 “역사 교과서 서술을 정부가 독점하는 정책은 민주화와 산업화를 통해 오랜 고난 끝에 이룩한 오늘날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지 않으며, 똑같은 역사 교재로 전국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우리 사회의 역사적 상상력과 문화 창조 역량을 크게 위축시키고, 민주주의는 물론 경제 발전에도 장애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우리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전국역사교사모임 소속 교사 2,255명도 "정부가 공언한 하나의 역사해석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것은 역사교육의 본질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 발행을 채택하고 있지 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 교육감들은 그 누구보다도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역사 교육을 고민하고 교육이 잘 이뤄지기를 염원하며 학교 현장에서 역사 교육이 잘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국사 교과서 국정화라고 하는 불필요한 제도적 역행으로 훼손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정부는 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중단하고 어떻게 하면 보다 올바르고 풍부한 역사 교육이 잘 이뤄질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기를 정중히 요청합니다.       2015년 9월 7일   강원도교육감 민병희 경기도교육감 이재정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인천광역시교육감 이청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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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9-07(월)] 제263회 시의회 교육위원회 1차 회의

    존경하는 김문수 위원장님! 강성언, 황준환 부위원장님! 그리고 교육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오늘 「제 263회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 교육위원회」에서 우리교육청 현안업무를 보고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위원님들께 우리교육청의 신임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생략)   존경하는 위원장님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먼저 우리교육청 관내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성관련 사안, 감사관 문제 등 불미스런 일에 대하여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원칙과 사실에 입각하여 조속히 마무리하겠습니다. 아울러 이와 같은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 관련 정책을 펼쳐나가고 정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월, 올해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말씀드린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혁신미래교육’의 가치가 서울교육현장에서 제대로 구현되도록 여러 정책을 힘껏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몇 가지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사회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강조하고 있는데, 저는 그 중에서도 가장 근본적인 혁신이 ‘교육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교문화는 교사와 학생을 춤추게 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학교에서 모든 교사가 원활한 소통을 통해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것이 학교혁신의 출발점이 되어, 학교 현장에 긍정적 변화가 도미노처럼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둘째, 고교서열화를 극복하고,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자사고 평가를 마무리 하였고 고교 자유학년제인 ‘오디세이학교’로 공교육 내에서 새로운 통로를 열었으며 특성화고와 일반고 간에 상호 이동할 수 있도록 ‘고교 중간 진로변경 전입학제’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현재 고교 입시체제 및 대학입시체제, 대학학벌체제 개혁을 위한 정책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연구결과가 나오면, 적극적으로 사회적 공감대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의원님들께서도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열린 세계시민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주시민교육의 세계사적 확대가 세계시민교육이고, 그 핵심 가치는 배려, 존중, 평화, 공존, 상생, 포용, 평등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인류애적 관점과 통찰력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구체적인 정책을 개발하고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학교 밖 청소년의 수가 전국적으로 무려 28만여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아시는 것처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지원 책임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게 있습니다만, 우리교육청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습 활동을 돕고 학업 복귀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을 미래 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의원님들의 이해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섯째, ‘사학 비리’에 단호하게 대처하고 ‘사학의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이번 하나고 감사에도 투입될 ‘사학전담 감사팀’이 지난 7월에 구성되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학은 고유한 건학이념을 가지고 학생 수용 및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통하여 사회에 지대한 공헌해 왔습니다. 다만, 일부 사학이 본연의 건학이념을 잊고, 학교를 사유재산화 하거나 족벌체제로 운영하는 등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부 비리 사학의 정상화를 넘어, ‘사학 본연의 공공성’ 회복을 위한 우리 교육청의 노력에 의원님들의 이해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저를 비롯한 서울시교육청 직원 모두는 그동안 시의회, 특히 교육위원회와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낸 서울교육의 성과를 살리고,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의 안정적 추진을 통해 서울교육의 혁신과 변화를 바라는 천만 서울시민의 염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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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9-02(수)] 토론이있는교직원회의 기자회견

    소통과 집단지성의 공론장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로 학교문화 혁신!’   안녕하십니까. 서울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오늘 저는 우리 서울교육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을 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시대의 핵심적인 화두 가운데 하나는 혁신입니다. 국가혁신, 기업혁신, 군대혁신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혁신을 일으켜야 살아남고, 매너리즘에 빠지면 도태당하기 때문입니다. 학교와 교육계도 예외는 아닙니다. 사실은 학교와 교육계의 혁신이 가장 근본적인 혁신일 수 있습니다. 교육 혁신에 대한 문제의식은 우리 교육계 내부에서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습니다. 우리의 교육 시스템과 운용 방식에 대한 진지한 문제제기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습니다. 어떻게 가르쳐야 아이들에게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는지, 아이들과 행복하고 교육적인 만남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에 대한 성찰적 토론도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지금까지 일부 학교 혹은 일부 능동적인 교사들, 적극적인 교직원들 사이에서 주로 이루어졌습니다. 지금 우리는 지금까지 거둔 학교 혁신과 교육 혁신의 부분적인 성과를 학교 현장 전체로 확산시키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혁신학교를 비롯하여 적극적인 의지를 가진 선생님들 중심으로 학교의 혁신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면 4.16 교육체제의 학교혁신은 유․초․중등학교 모든 교사의 학교혁신 노력으로 확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혁신은 권위주의적․관료주의적 패러다임에서 민주적․자율적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교육활동을 위한 모든 의사결정에 교사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신들의 문제의식과 요구와 주장을 담아내는 회의체로써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를 만들어 가는 것이 그 출발입니다. 우리교육청은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로 우리의 시대정신인 소통과 집단지성을 구현하려고 합니다. 특히, 학교는 우리의 시대정신을 잘 반영하여 실천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OECD DeSeCo 보고서는 미래핵심역량으로 소통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소통은 나와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으로 집단적 능력인 집단지성을 만들어 냅니다. 집단지성은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으로 작동합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이런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교사들이 소통과 집단지성 창출의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가 바로 모범의 구현체입니다. 한편 주요한 교육정책 및 교육활동에서 당면 교육 현안과 교사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음으로써 교사는 자기결정의 소외를 겪게 되고 상부에서 내려오는 정책을 마지못해 수행할 수밖에 없는 기능적 교사로 전락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그들의 지적 능력 발현이 제약되는 한편 변화를 위한 에너지를 소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의 교사들은 보람과 성취감, 자존감과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단초이며, 학교혁신의 출발점입니다. 지난번 공립 A고 성추행 관련 종합 계획 발표 시 학교의 여러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학교혁신을 위해서 토론이 활성화된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듯이,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는 교사의 소통, 참여를 끌어내고 교사의 자발성과 자존감을 최대한 고양함으로써 학교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또한 교사의 열정을 녹여내는「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는 교사의 자발성과 열정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교원의 전문 학습 공동체를 실질화함은 물론 학생들의 행복한 생활 공동체를 활성화해 내는 중요한 기제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가 명실상부하게 학교 민주주의 활성화로 전화되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조건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조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청은 교육정책 정비를 포함한 업무다이어트를 지속 추진하고, 학교는 각종 행정 업무를 과감하게 덜어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일련의 조건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 교육청은 금년 12월중에 발표 예정인 학교업무정상화 종합 계획의 우선 조치 3가지를 11월까지 추진할 예정입니다. 9월~10월에 위임전결 확대 및 전시성 행사 정비, 법정장부 외의 장부 간소화, 학교에 설치된 각종 위원회 통․폐합에 대한 추진 방법 및 절차를 마련하여 10월중으로 학교에 안내하고 11월중에는 학교가 자체 추진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조치를 포함하여 금년 12월까지「2016 학교업무정상화 종합 방안」을 수립하여 교사들의 행정 업무를 획기적으로 덜어내어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를 활성화함은 물론, 전문학습공동체 활성화, 교사․학생 관계 혁신 노력 등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교육, 상담 등에 집중할 수 여건과 역량을 키우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15. 9. 2.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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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8-28(금)] 퇴직교원 전수포상 전수식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퇴임교원 여러분!   평생 동안 교단에서 학생들의 꿈을 키우고, 인생의 진로를 개척하며 국가와 사회에서 필요한 훌륭한 인재 양성을 위해 열정과 사랑으로 헌신하시다가 영예로운 퇴임을 맞이하여 훈․포장을 수상하신 선생님들께 모든 서울교육 가족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긴 세월을 묵묵히 인내하시며 헌신적으로 내조해 주신 가족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퇴임교원 여러분!   사람이 태어나 평생을 살아가면서 한 길을 걷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더군다나, 교육에 대한 사회의 기대와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작금의 현실에서는 화려하지도 않고 편안하지도 않은 교직의 길에 평생을 헌신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귀한 일인지를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러분께서는 가르치는 기쁨을 최고의 보람으로 여기고 많은 어려움을 슬기롭게 이겨내면서, 진정한 사도를 실천하시고, 인재 육성에 이바지하셨습니다. 특히, 우리 교육계가 사회적으로 혼란을 겪던 시기에도, 교육에 대한 숭고한 사명감과 열정으로, 서울교육이 안정 속에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우리나라 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것은, 모든 서울 교육가족들에게 귀감이 됨과 동시에, 서울교육의 새로운 도약과 성장에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이제 몸은 비록 정든 서울교육을 떠나지만, 마음만은 영원한 서울 교육가족으로 남아 주셔서, 우리 서울교육이 더욱 발전하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애정과 편달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을 바쳐 교육에 헌신하신 선생님들의 공로를 다시 한 번 높이 기리며,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그동안 꿈꾸셨으나, 하지 못하셨던 일들이 참 많으실 겁니다. 가족분들과 여행도 다녀오시고, 손잡고 연극․영화도 보시는 여유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새로 시작하는 제2의 인생이 항상 기쁨과 행복으로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8월 28일 서울시특별시교육감 조 희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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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8-27(목)] 서울교육 청렴종합대책위원회 출범

    안녕하십니까. 서울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오늘은 어떤 의미에서 서울교육의 재탄생을 선포하는 중요한 날입니다. 우리 사회의 큰 어른이신 한완상 위원장님과, 맑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여러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청렴 무결점’의 서울교육을 만들어가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수년간 시‧도교육청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이대로는 안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저는 취임 초부터 부패 위험이 높은 몇몇 분야에 대해 강력한 청렴대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 결과 작년 청렴도 평가에서는 미약하나마 2단계 상승했습니다.   이것은 서울시교육청 공무원과 교원들의 청렴 인식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는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근본적이고 철두철미한 노력을 통해, 서울시교육청이 전혀 새로운 ‘청렴 교육청’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저는 ‘참여’를 통해서만 민주주의가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진정한 민주주의가 이루어지는 곳에는 부패가 발붙일 수 없습니다. 서울교육의 청렴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서 민․관 협치 방식을 채택한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시민의 눈높이와 요구에 맞는 청렴정책을 펴기 위해서입니다. 신망이 높은 사회의 원로들과, 민간 전문가인 각 시민사회단체의 대표, 서울시교육청 최고 간부들이 파트너십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서울교육청렴종합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늘 그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회의에서, 한국공익신고지원센터, 공익회계사 네트워크 ‘맑은’, 한국투명성기구 등 시민사회단체와 서울시교육청이,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강도의 청렴 검증 시스템 구축 방안을 구체적으로 협의하였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작업으로, 어제 한국공익신고지원센터, 공익회계사네트워크 ‘맑은’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구체적인 협력사항을 정했습니다.   그 첫 번째로, 시민사회단체 내에 공익제보 상담창구를 개설하기로 했습니다. 이곳을 통해 내부 제보자나 학부모들께서 심적 부담 없이 안전하게 공익 제보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제보자가 익명을 요구할 때, 공익제보 지정 변호사를 통해 대리신고를 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합니다. 이 두 가지 민·관협력 시스템은 궁극적으로 공익제보를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세 번째, 회계의 청렴성을 강조하는 공익 회계사 네트워크 ‘맑은’과의 협력을 통해, 학교 회계감사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서울교육청렴종합대책위원회’는 서울교육 청렴도 향상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중심 기구가 될 것입니다. 청렴종합대책위원회는 △서울시교육청 ‘청렴실무단’의 종합적인 청렴도 향상 계획 수립에 참여하고 △재정/회계분야의 투명성 확보 방안과 △공익제보 활성화 방안의 실행을 독려하며, △분야별 전문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하여 학교 및 산하기관의 청렴 실태를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성범죄 역시 부도덕에 기반한 부패의 전형인 점을 중시하고, 청렴대책과 병행하여 성범죄를 저지른 교직원에 대해서는 무관용으로「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범죄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오늘 회의에서 “학생․학부모에게 존경받는 교직원, 시민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 청렴정책에 대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끝으로 ‘서울교육청렴종합대책위원회’는 공동선언문의 기본정신에 입각하여 청렴정책이 실제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이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이러한 노력이 청렴문화를 정착시키고, 나아가 우리의 꿈이며 미래인 학생들에게 맑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주는 첫걸음이 될 것임을 굳게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교육 청렴공동선언문>     우리는, “모두가 행복한 혁신 미래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청렴무결점 운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한다.   첫째,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청렴정책으로 공무원(교직원)과 시민 간 부패인식 차이 줄이기에 힘쓴다.   둘째, 청렴이미지 확산운동 전개(청나비 운동, 직장내 청렴코드 상시 노출 등) 및 청렴연수를 통한 청렴문화 정착에 힘쓴다.   셋째, 「원스트라이크 아웃」등 처분이 예고된 부패의 유형은 단호하게 징벌한다.(촌지수수, 성범죄 등)   넷째, 공익제보 상담 및 처리 분야에 대한 민․관 네트워크 구축으로 서울교육 청렴 실천을 시민과 함께 추진한다.   다섯째, 서울교육 가족 모두의 힘으로, 잘못된 관행과 부조리의 개선 과정에서 일어나는 저항에 일관되고 흔들림 없이 임할 것을 천명한다.   2015. 8. 27.   서울교육청렴종합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한완상‧조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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