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조희연입니다

조희연입니다

주요 발표문

  • 2021 서울형혁신교육지구 교원 네트워크 워크숍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여전히 긴장을 늦출 수 없는 하루하루에 선생님들 모두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마스크를 쓰고 지쳐있을 아이들을 다독이면서 수업을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오늘 이 자리는 각 자치구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 혁신교육지구 활동가 선생님들이 함께 만나는 귀중한 자리라고 알고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으로도 바쁘실텐데, 시간과 마음을 내어서 자치구의 민관학 거버넌스에서 참여하시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3년부터 시작된 혁신교육지구를 통해 서울교육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학교의 혁신이 담장을 넘어 마을로 이어지고, 자칫 교실 안에서만 머물 수 있는 배움이 학생들의 삶의 공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렇게 혁신교육지구 교육활동이 학교와 마을에서 빠르게 자리내림하고 정착된 것은 모두 이 자리에 참여하여 주신 선생님들의 노고라 생각합니다. 또한 선생님들의 관심과 참여 덕분에 혁신교육지구가 교육의 공공성이라는 방향을 잃지 않고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학교현장에서는 배움의 공간을 마을로 확대하는 혁신교육지구의 철학에 낯설어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오늘 함께 자리해 주신 선생님들께서 이러한 학교의 문화를 바꾸는 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계시다는 점에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선생님들과 얼굴을 마주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는 없지만,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철학과 공감대를 가진 선생님들이 이렇게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장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굉장히 고무적이고 기대가 됩니다.  오늘 나누어 주실 선생님들의 의견이 혁신교육지구 활동에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들의 의견이 향후 혁신교육지구 정책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벌써 6월도 중순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동안 수업과 방역에 매진하시면서 마을교육에도 헌신하시는 선생님들! 모두 힘내시고요.  내 삶의 터전을 사랑하는 아이들을 성장시키는 의미있는 길에 함께 힘을 보태어 주시는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고마운 마음을 전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고맙습니다. 

    MORE

  • LG CNS와의 AI튜터링 업무협약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먼저, 우리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공교육과 민간기업이 협업하는 자리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쁘고, 환대해주신 LG CNS 김영섭 사장님과 직원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인간과 인공지능 공존시대를 맞아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우리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튜터를 학교 수업에 도입하여 학생의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LG CNS에서 우리 교육청에 제공하는 인공지능 튜터 회화 학습서비스는 공교육에 도입되는 첫 인공지능 튜터로서 그 의미가 큽니다. 공교육과 민간기업이 협업하여 미래교육을 선도하고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생각합니다.  LG CNS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의 스피킹클래스, AI튜터 회화 학습 서비스 등은 서울시 관내 학교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영어 학습능력 향상 및 다문화 학생등 사회 취약계층의 교육격차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이 자리는 “미래다움으로 새로운 인간다움을 기르는” 혁신미래교육을 추구하는 우리교육청과 대표적인 IT 서비스 기업인 LG CNS가 협업을 통해서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우리 학생들의 온전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게 된 뜻 깊은 자리입니다.  두 기관의 아름다운 협업을 통해 대한민국의 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MORE

  • 2021 서울융합과학축전 개회식

    축  사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먼저, 학생과 시민이 함께하는 「2021 서울융합과학축전」을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많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지 못해 아쉽지만, 어려운 상황에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여 이렇게라도 만날 수 있어 정말 반갑습니다.   직접 참여하거나 학교나 집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있는 여러분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과학교육의 목적은 미래를 살아갈 소양을 갖추고 세계를 혁신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는 지능정보기술을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융·복합 사회로 창의력, 주도력, 적응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시스템의 혁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양한 융합활동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융합과학축전은 이를 위한 첫 걸음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열리는 과학축전의 부제는‘씽(Sync)-씽(Think)한 과학’입니다. 이는 ‘다양한 과학 체험들과 생각(Think)의 융합(Synchronize)을 통해 원리를 깨닫는다.’는 의미입니다.    즉, 우리 아이들이 경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알아가는 체험의 장이며, 학생과 시민이 함께하면서 공유와 협력의 가치를 확인하는 곳입니다.   오늘 준비된 프로그램 중에는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한 VR 페인팅이나 보물찾기처럼 전시관 실내외에 숨겨둔 증강현실 마커를 찾는 AR 탐험대 등 미래지향적인 활동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이번 축전에는 국립과천과학관과 한양대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 등도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학생들이 과학축전에 참여하여 얻은 과학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꿈꾸며 노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 행사가 시민과 함께하며 과학문화를 확산하고, 미래교육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2021 서울융합과학축전」을 준비하신 과학전시관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우리 학생들이 축제기간에 마음껏 즐기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저는 앞으로도 우리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한 혁신 미래교육을 완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 6. 4. 서울특별시교육감   조 희 연

    MORE

  • 2021 서울교육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안녕하세요? 서울교육 청렴사회 민관협의회에 참석해주신 여러분들 정말 고맙고 반갑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우리 교육청은 그동안 열심히 노력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 결과 5등급에서 3등급, 2등급까지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왔습니다. 다양한 의견과 수많은 담론이 오고 가는 수도 서울에서 일률적인 기준과 조사로 청렴 수준을 논하기에는 저희는 불리한 입장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교육환경과 교직원들이 만족하는 민주적 조직, 그리고 행복한 아이들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대외에 공표되는 우리 교육청의 이미지와 신뢰도를 위해 청렴도 평가도 열심히 준비한 결과, 외부청렴도 분야에 집중적으로 노력하여 2등급까지 상승시켰습니다. 무한히 기쁘고 만족스럽습니다만, 한편으로 제자리걸음을 반복하는 내부청렴도에 대해서 반성도 했습니다. ‘우리 서울교육공동체는 조직과 문화, 부패방지 제도에 대해 더 많은 노력과 개선을 원하고 있구나’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함께 우리 내부 환경과 조직문화, 그리고 부패방지제도에 대하여 여러분들의 다양한 생각을 경청하고, 또 힘을 모아보기 위해 ‘서울교육 청렴사회민관협의회’를 구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나라의 부패예방을 위해 애써주시는 대표 사회단체인 한국투명성 기구와 흥사단을 비롯하여 참교육 전국학부모회, 뉴스1에서도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또 우리 서울 학교와 교직원을 대표하는 여러 대표님들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천적인 청렴 방안에 대해 아이디어를 모아주시고 또 함께 실천해주시면 앞으로 우리 서울시교육청 청렴도는 오히려 내부청렴도가 1등급 청렴도 달성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해봅니다. 이제 발족하고 협약하는 단계에서 첫술에 배부르길 기대하진 않습니다. 든든한 동반자를 맞이하여 꾸준하게 같이 정진해나갑시다. 감사합니다.

    MORE

  • 검정고시 합격자 증서 수여식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2021년 제1회 검정고시에 합격하신 분들과 가족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이 순간, 여러분의 가슴이 얼마나 벅차오르겠습니까? 어쩌면 오랜 인고의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갈 것입니다.   저마다의 사연으로 배움을 멈출 수밖에 없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삶을 개척해 가시는 여러분들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오늘의 이 자리는 여러분의 인생 스토리에서 매우 빛나는 순간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배움에 있어서 검정고시는 단지 또 다른 길일 뿐입니다.   검정고시 합격을 시작으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십시오.   지금 이 기쁨과 열정으로 더 큰 꿈을 이루어 가십시오.    서울시교육청도 여러분과 함께 하며 응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분의 도전에 지지와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열정과 노고에 다시 한 번 큰 박수를 보내며,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MORE

맨앞으로앞으로5 6 7 8 뒤로맨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