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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입니다

조희연입니다

주요 발표문

  • [2014-10-17(금)] 제1회 사랑나눔 청소년 합창제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반갑습니다. 아름다운 계절, 가을입니다. 맑고 높은 하늘과 푸른 숲을 마음껏 노래하고 싶은 날입니다.   「제1회 사랑나눔 청소년 합창제」를 개최하게 됨을 축하드립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합창을 배우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여러분은 참으로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다양한 높이의 소리를 모아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내고 길고 짧은 음들을 다양하게 섞어 멋진 리듬을 만들어내는 합창이야말로 예술적 창의성과 감수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공감과 소통·배려의 인성교육에도 보탬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여기 모인 여러분은 ‘합창을 함께 하는 소중한 친구들과의 우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저는 교육감으로서 여러분이 행복한 서울교육, ‘질문이 있는 교실, 우정이 있는 학교, 삶을 가꾸는 교육’이 실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합창축제를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14. 10. 17. 서울특별시교육감 조 희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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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10-15(수)] 2014 서울시의회 의원체육대회

    서울시의 발전을 위해서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서울시의회 의원님들과 사무처 직원 여러분들, 반가운 인사말씀 드립니다. 서울특별시 교육감 조희연입니다. 날씨가 참으로 좋습니다. 완연한 가을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취임 이후 여러 가지 교육 현안으로 인해 여름 한 철을 유난히 뜨겁게 보낸 것 같은데, 어느새 아침, 저녁이면 옷깃을 세워야 하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잠시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면 공활하기 그지없고 교육청 뒤편 인왕산 자락도 울긋불긋 물들어 있음을 발견합니다. 이번 주말이면 설악산 단풍이 절정이라고 합니다. 모처럼 다 같이 밖에 나와 가을을 만끽하는 오늘, 오색찬란한 단풍이 여러분들 마음을 아름답게 물들이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박래학 시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제9대 서울특별시의회 개원 후 많은 일들을 바쁘게 해오셨습니다.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뜨거운 격려와 따가운 질책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 모든 것이 다 서울교육이 잘 되기를 바라는 한결같은 마음에서 비롯된 것을 잘 알기에 저 역시 더욱 스스로를 단련하며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쉼과 여유가 필요합니다. 더 큰 일을 하기 위해서라도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힘을 비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이 바로 그러한 쉼과 기력 충전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바람이 참 좋습니다. 억새와 단풍 등 가을이 한껏 묻어나는 풍광도 마음의 안식을 얻는데 한 몫 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모든 일은 혼자가 아닌 모두가 함께 할 때 더욱 큰 성과를 내고 빛을 발합니다. 개원 후 바쁜 일정에 서로를 돌아보고 정을 나눌 겨를이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만큼은 모든 의원님들께서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친목과 단결을 다지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시의회 체육대회가 유익하게 잘 마무리되기를 간절히 바라오며,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의정 활동을 이어가시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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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10-15(수)] 서울 율현초등학교 개교식

    사랑하는 율현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푸른 하늘이 더더욱 맑게 빛나는 오늘, 서울율현초등학교의 개교식과 병설유치원의 개원식을 갖게 된 것을 여러분과 함께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학교를 이처럼 멋지게 가꾸어 주신 김희아 교장선생님과 교직원 여러분께 먼저 치하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교는 멋진 건물 외관과 함께 최첨단 시설과 환경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체육관, 컴퓨터실과 영어전용교실, 과학실과 도서실, 미술실과 음악실 등 다양한 특별교실과 자료지원실, 방과후교실 등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김희아 교장선생님, 박은미 교감선생님과 역량있는 훌륭한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선생님들의 이러한 역량을 신뢰하여 개교하는 율현초등학교를 주저없이 서울형혁신학교로 지정하였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이 구상하는 ‘모두가 행복한 미래혁신교육’의 한 축으로서 공립학교의 모델을 본교가 훌륭하게 구현해 나갈 것이라는 것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교식을 맞이하여 율현교육가족 여러분께 몇 가지 부탁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율현 어린이 여러분!   율현초 교가와 원가에서 강조하고 있는 바와 같이, 여러분들은 율현초등학교에서 꿈을 키워, 미래로 세계로 한 걸음, 두 걸음 나아가기 바랍니다.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큰 꿈을 지니고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바른 사람이 되는 기초를 다져줄 것을 당부합니다.   여러분이 훌륭하신 선생님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저마다의 꿈을 키우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면 여러분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가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율현초등학교 및 병설유치원 교원 여러분! 여러분의 역량과 열정을 인정합니다.   여러분의 뛰어난 실력과 뜨거운 열정을 마음껏 쏟아 율현어린이들의 꿈을 키워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사랑과 정성이 담긴 가르침은 율현어린이들을 행복한 미래로 이끄는 밑거름이 될 것이며 본교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과 지역사회 인사 여러분!   학교 교육은 학교와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 구축에 성공의 열쇠가 달려 있습니다.   학부모와 지역사회는 학교를 신뢰하고 학교는 올바른 교육의 실현을 통해 그 신뢰에 보답함으로써 학교는 인재육성의 요람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오늘 율현초등학교의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축제는 매우 인상적이며 교육육공동체의 아름다운 구축의 모범적인 사례입니다.   앞으로도,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본교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많은 분들의 기대와 관심 속에 희망찬 내일을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 율현의 어린이들, 그리고 선생님들이 행복하고 학부모님과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최고의 명문학교로 발전하기를 기대하면서 자리를 빛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과 개교식을 위해 애쓰신 모든 분들게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축하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과 수고해 주신 모든 분들께 거듭 감사의 말씀드리며 여러분의 건강과 서울율현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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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10-10(금)]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관련 공청회

    안녕하십니까? 서울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먼저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 대책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이 자리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해마다 6에서 7만명의 학교밖 청소년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학교를 벗어나 '학생'이 아닌 '청소년'이 되는 순간 이들은 충분한 관심과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회안전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들이 학교 안에 있든, 학교 밖에 있든 모두가 소중한 우리 아이들입니다. 일차적으로는 학교가 모든 아이들에 대한 안전망이 되어야 하지만, 때로 개인적인 어려움으로 또는 학교의 역할이 충분치 않아서 학교를 벗어나기도 합니다. 교육감으로서 학교가 모든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의 터전이 되도록 더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의 삶과 교육은 그들 개인의 몫이 아닙니다. 언제 어디서나 교육 혜택을 받고, 소외되거나 낙오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청 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지자체, 그리고 교사, 학부모, 시민까지 모두 참여하고 다 같이 노력해야 합니다. 서울시교육청도 기존의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체계를 넘어서서 학교 밖까지 아우르는 보다 큰 틀의 교육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귀한 시간을 내서 참석하신 만큼, 오늘 이 자리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지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다양한 의견 제기와 활발한 토론으로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서울시교육청도 함께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오늘의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분들과 토론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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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10-08(수)] 취임 100일 기자회견문

    변화와 혁신! 더 큰 책임감을 느끼며 - 조희연 교육감, 취임 100일의 소회와 다짐, 고민과 각오 - Ⅰ .소 회 100일이 지난 지금, 성찰과 소회     ▢ 안녕하세요. 서울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어느덧 취임 100일을 맞이했습니다. 서울시민의 부름을 받아 새로운 서울교육의 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선언하며 서울교육행정에 들어선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석 달이 훌쩍 지났습니다. 큰 성과를 내기에는 짧은 시간이기도 하지만, 성과를 내기 위한 준비가 잘 되고 있는지 스스로 자문하고 점검해보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시간이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노력을 했다는 자부심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많은 아쉬움도 남습니다.   ▢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100일의 시간 동안, 저와 우리 서울교육가족들은 서울의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갖고 있던 생각이 맞다는 것을 확인하기도 했고, 저의 생각과 현장ㅇ은 상당히 다르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했습니다. 그 동안 열심히 우리 교육현장을 들여다보았지만 제가 본 것은 빙산의 일각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보 교육감이라고 해서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겸손과 신중함을 견지하겠습니다. 서울시민 모두의 지혜를 모아가겠습니다.   ▢ 저는 크게 세 가지의 서울교육 상징을 핵심 원리로 두었습니다. 성찰하는 방향성을 의미하는 나침반, 민주적인 소통을 의미하는 원탁, 그리고 중심과 균형을 의미하는 자전거입니다. 이 세 가지는 끝까지 제가 지켜 나갈 것입니다.   ▢ 이 원리에 따라, 서울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작지만 큰 의미 있는 시도들을 했습니다. 지난 100일은 4년의 서울교육의 변화를 이루어 내기 위한 준비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변화의 물꼬를 텄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행복을 중심에 놓고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부모와 시민이 서울교육의 발전에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Ⅱ .성 과 서울교육 100일, 변화와 혁신의 초석을 놓았습니다    학생의 행복을 교육의 중심에 놓았습니다   <학교안전조례 입법 예고>로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시작했습니다   ■ 취지 : 서울시 소재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학생과 교직원 및 교육활동참여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활동에 전념하기 위하여 교육안전 확보를 위해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 ■ 일정 - 2014. 8~9월 : 학교안전조례 제정 TF 25명이 총 21회의 회의를 거쳐 마련 - 2014.10.2.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안전 기본 조례」 제정안 입법 예고 - 2014. 11월 : 의견 수렴 후 교육청 소속 법제심의위원회를 거쳐 시의회에 제출 ■ 내용 - 교육안전이 모든 교육활동에서 우선적으로 보장되어야 할 기본 권리임을 천명 - 교육안전의 범위를 교육활동 안전, 현장체험학습 안전 등 8개 영역으로 규정 ■ 과정 : 안전전문가, 학부모, 교직원, 시민단체, 관련 부서가 함께 참여   <서울형 자유학기제>로 새롭고 다양한 교육활동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 서울형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 변화 - 자율과정 4개 영역(진로탐색, 동아리, 예술․체육, 선택프로그램 활동) 균형 운영 - 학생 참여와 활동 중심의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강화   ■ 마을결합형학교 구현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 -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자율과정 선택 프로그램 개발 확대 ◦ 국제교류재단 개발 “000, 세계 무대에 서다”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개발 “좋은 여자, 좋은 남자 되기” - 서울시와의 협력사업 추진 중 ◦ 서울시 자원을 활용한 선택프로그램 개발 ◦ 자유학기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커리어코치 지원 -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강화 ◦ 2014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서울권 24교와의 연계 협력 추진 등 ■ 2014. 9월 초등 진로탐색 예비 교육과정 시범학교 28교 선정․운영 - 초․중․고 연계 학생 개인별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교사와 학교의 자율성을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교육정책사업 정비>로 교사는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취지 - 교육청의 본질적 기능과 역할에서 벗어난 교육정책사업 정비 필요 - 학교 업무부담 해소 및 교육활동 전념 환경 조성을 통한 학교 자율성 확대   ■ 절차 - 교육정책사업 정비 사전 준비 및 기본 계획 수립 : 7.7(월) ~ 7.21(월) - 교육정책사업 정비 실무TF(14명) 운영 : 7.22(화) ~ 9.16(화), 총11회 개최 - 교육정책사업 정비위원회 회의 개최(2회) : 실무TF 최종 정비안 검토 및 조정, 교육정책사업 최종정비안 확정   ■ 교육정책사업 정비 결과 - 교육정책사업 753개 중에서 248개(33.0%)를 정비, 505개(67.0%)를 존치 - 248개(33.0%) 정비 내역 중 폐지 122개(16.2%), 폐지(통합) 51개(6.8%), 통합 27개(3.6%), 축소 48개(6.8%) - 폐지 122개로 인하여 약 4,800백만원 예산 절감 예상   <학교평가 개선>으로 학교의 자율성이 높아졌습니다   ■ 2014학년도 학교평가 방향   - 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학교 자체평가 중심으로 학교평가 실시 - 학교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 설정으로 평가목적과 평가지표의 일관성 유지 - 학교평가 결과를 활용한 후속컨설팅 강화 - 학교평가에 대한 학교현장의 바른 이해와 참여 유도   <혁신학교 확대>로 아이들이 가고 싶은 학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2014. 9월 서울형혁신학교 1교, 서울형예비혁신학교 11교 지정 - 혁신학교 : 초 1교, 예비혁신학교 : 초 9교, 중 2교   구분 학교급 학교명 혁신학교 초 율현초 예비혁신학교 초 개포초, 경일초, 노원초, 노일초, 등서초, 연천초, 장안초, 행림초 중 영림중, 효문중 ※ 2014. 9월 현재 서울형혁신학교 68교, 서울형예비혁신학교 11교 운영 중   ■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및 재지정 정책방향 모색을 위한 교원 워크숍 실시 - 일시 및 장소 : 2014. 9. 15.(월) 14:00~18:00 서울교육연수원   <혁신미래교육추진단>은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 운영 기간 : 2014.9월 ~ 10월   ■ 구성 : 학생자치, 교원전문성, 전보승진, 유아특수교육, 진로노동교육, 마을학교, 교육복지, 사학민주화, 친환경급식, 지식정보화, 교원업무정상화, 사회정의와 노동, 열린세계시민교육(13개 분과)   ■ 역할 - 2014년 하반기와 2015년 추진할 분야별 중점 과제 논의 - 4년간 관련 분야의 정책 로드맵 논의   ■ 취지 - 만남과 소통을 통한 눈높이 정책 구상 - 연구와 숙의 및 집단 지성에 기반한 교육패러다임 전환 노력   마음으로 듣는 교육감이 되고자 합니다, <듣는다, 희연샘>   ■ 취지 : 교육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듣고 교육정책에 반영   ■ 운영 성과 - 취임 전(2014. 6월) : 9차례에 걸쳐서 진행   연번 일자 주제 장소 대상 1차 6/13(금) 일반고 전성시대 독산고 학생, 교사, 학부모 2차 6/19(목) 혁신학교 확대 서울시의원회관 혁신학교 학부모네트워크 3차 6/20(금) 유치원 공교육화 전동초병설유치원 유치원 교사, 학부모 4차 6/22(일) 교육주체(학생)과의 만남 하자센터 학교밖청소년 5차 6/22(일) 교육주체(학생)과의 만남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 서울시교육청학생참여단, 서울시어린이청소년인권위원회 6차 6/25(수) 교육주체(학부모)과의 만남 성북구청 다목적홀 서울지역 학부모 7차 6/26(목) 다문화학교 서울영일초 다문화학교 교사, 학부모 8차 6/26(목) 교육주체(교사)과의 만남 선사고 다목적실 강동지역 초․중․고 교사 9차 6/27(금) 교육주체(교장)과의 만남 리더스라인 자율장학회 간사학교 교장 - 취임 후(2014. 7월 ~ 10월) : 5차례에 걸쳐서 진행   연번 일자 주제 장소 대상 10차 7/18(금) 혁신학교 교사들에게 묻다 학교보건진흥원 혁신학교 교사 11차 7/30(수) 혁신학교 교장들에게 묻다 본청 11층 강당 혁신학교 교장 12차 8/7(목) 특성화고 학생과의 만남 사회적 기업 ‘대지를 위한 바느질’ 공간 특성화고 학생 (커리어위크 참여학생) 13차 8/19(화) 자율형사립고 폐지 및 일반고 살리기 본청 경희궁홀 서울교육단체협의회 대표 14차 10/13(월) 현장교사와의 만남 서울학부모지원센터 교사모임 대표자   ■ 향후 계획 : 다양한 교육주체와의 만남을 계속 추진할 예정 - 교육지원청 수석장학사와의 만남, 본청 일반직 공무원과의 만남 등     <학부모 원탁회의>로 서울교육 참여의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   ■ 「조희연과 좋은 교육을 꿈꾸는 ○○원탁 @학부모」 개최   ■ 목적 - 교육공동체의 일원인 학부모가 자율적‧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 - 서울교육 정책에 대해 소통과 공감을 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마련   ■ 기간 : 2014. 9.23(화)∼12.18(목), 총 12회   ■ 대상 : 교육지원청별 초‧중‧고 학부모 100명   ■ 주제 : 아이들이 가고 싶은 학교는 어떤 학교일까요?   ■ 운영 방법 : 홈페이지(www.bumotable.com)를 통해 신청 - 8월 공모한 학부모 퍼실리테이터 1명씩 배정되어 ‘소통 이끄미’가 됨 - ‘희연샘의 제언’, ‘원탁별 토의 및 발표’, ‘희연샘과의 토의’ 등의 순서로 진행   <서울시와의 협력 확대>로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를 만들고 있습니다   ■ 서울시와의 공동협력사업 추진 중 - 취지 : 새로운 교육 수요와 교육 문제의 공동 해결을 위한 협력 필요성 증대 및 상호 협력을 통한 교육사업의 효율적 추진으로 교육재정 부담 경감 - 추진 현황 ◦ 2014. 6월~8월 : 사업 발굴 및 검토 회의 ◦ 2014. 8. 25 : 교육감-시장 2차 간담회를 통해 핵심협력사업 선정 논의 ◦ 2014. 9월~현재 : 실무팀 구성하여 공동 협의 중   ■ 혁신교육지구 확대 - 2014년 현재 남부혁신교육지구(금천구, 구로구) 지정·운영 ◦ 서울시교육청 : 1,000,000천원, 구로구 : 600,000천원, 금천구 : 400,000천원 ◦ 주요사업 : 기초학력 지원 사업,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테마체험활동,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혁신교육지구 효율적 운영체계 구축 등 - 2015년 ‘혁신교육지구’ 확대를 위한 서울시와의 사업 조정 협의 중 ◦ 2015년 ‘혁신교육지구’ 운영 방안 및 선정 심사 기준 마련 협의 ◦ 서울시 ‘교육우선지구’와 우리청의 ‘혁신교육지구’ 연계 및 통합 운영 방안 협의 ◦ ‘혁신교육지구’ 의 사업 정착 및 확대를 위한 예산 사용 계획 협의   ■ 서울시 학교협동조합 추진단 참여 - 특징 : 지역교육 거버넌스를 위한 민관협의체 - 구성 : 민간위원, 공무원, 자문위원 등 19명 - 역할 ◦ 서울형 학교협동조합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 학교협동조합 설립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의제 발굴 ◦ 학교협동조합 활동가 육성 및 주체 발굴 ◦ 조합원 교육 및 협동조합 설립 지원   시민 여러분의 눈으로 지켜봐주십시오, <시민감사관 확대 운영> ■ 취지 : 교육행정의 투명성 강화와 맑은 서울교육 구현을 위한 초석 마련   ■ 개요 : 공공기관의 반부패 및 청렴도 제고를 위하여 위촉한 시민 또는 전문가가 독립된 제3자의 입장에서 전문성과 투명성이 요구되는 주요사업과 부패 취약 분야 등에 대하여 감시․조사 및 평가를 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제도개선 등을 제안하는 “외부 부패 통제 시스템”   ■ 구성 및 운영 - 회계분야 9명, 시설분야 6명, 전산분야 1명, 학사분야 4명의 전문가(총 20명) - 구성 절차 : 일반 시민 대상 공모,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을 통하여 선발 - 운영 기간 : 자체감사요원과 함께 2년간 감사담당자로 활동   시민 여러분도 장학사입니다, <시민 장학사 운영> ■ 취지 : 일반 시민에게는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고 민관협력체제 교육의 기반 마련   ■ 개요 : 특정 분야에 전문성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민 중에서 공모‧심사‧선발을 통해 위촉한 사람으로서, 해당사업 담당 장학사의 지도‧지원을 받아 업무 체험, 현장 컨설팅 지원 등의 역할을 함   ■ 구성 및 운영 - 구성 절차 : 일반 시민 대상 공모,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을 통하여 선발 - 분야 및 인원 : 지역교육복지네트워크, 독서교육, 방과후학교, 혁신교육지구, 서울교육인증제 등 10개 사업(총 12명) - 운영 기간 : 2014. 10월 ~ 12월 Ⅲ .계 획 앞으로의 1360일, 이것만은 꼭 하겠습니다  “교육만큼은 평등해야 합니다”   가장 가고 싶은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일반고 전성시대> ■ 일반고 전성시대 기본 계획 시안 발표(9월) - 일반고의 학교운영비를 확대 지원하여 교육 여건 개선 - 대학진학 또는 직업교육, 대안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지원 - 교육기부 활성화, 교육소외학교 지원으로 교육불평등 완화를 위한 노력 - 서울형 고교체제 종합 방안에 대한 중장기적인 연구를 추진   ■ 일반고 전성시대 관련 교육 주체들의 상시 의견 수렴 (2014.9.~) -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협의회 - 일반고 전성시대 자문협력위원회   ■ 일반고 전성시대 기본 계획(시안) 관련 현장 의견 수렴 (2014.10.~) - 일반고 단위학교별 구성원 현장 의견 수렴 - 학생․학부모․교원․시민 인터넷 의견 수렴(온라인) - 고등학교 교장 워크숍 및 토론회 - 교육지원청별 현장 교원 간담회   ■ 일반고 전성시대 추진 계획(확정안) 발표 (2014.12)     교육격차 없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교평등예산제> 실시 ■ 취지 :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 및 공교육 정상화 강화   ■ 내용 : 저소득층 학생 수에 따라 학교기본운영비를 차등 지원 - 기존 산출지수인 “학생수, 학급수, 건물현황”에 “저소득층 학생지수” 신설 - 교육복지특별지원, 혁신지구, 혁신학교 등의 사업과 연계   ■ 향후 계획 - 2015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개정 : 2014년 11월 - 학교평등예산제 모형 확정 : 2015년 1월   현행 고교선택제로 인한 불균형 문제를 개선하겠습니다 ■ 고교선택제의 성과 및 문제점 인식 - 성과 :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선택권 존중, 희망배정에 따른 배정 만족도 향상,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 증가 등 - 문제점 ◦ 학교 간 지원율 차이로 인한 고교 서열화 ◦ 특정 집단 학생들의 쏠림 현상으로 인한 성적 격차 확대 ◦ 학교 간 비교육적 경쟁 과열 등이 지적되고 있음   ■ 향후 추진 계획 - 학생·학부모의 선택권이 훼손되지 않도록 선지원 후배정의 근간은 유지 - 일반고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학업능력 균형배정제(가칭)”의 도입을 신중히 검토 중 - 학생배정방법개선 T/F 운영(필요시 정책연구 용역 실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청취 등 추진 중   “21세기형 학교가 시작됩니다.”   <수준 높은 혁신학교, 다양한 혁신학교>, 제2기 서울형혁신학교입니다   ■ 제2기 서울형혁신학교 발전을 위한 T/F 운영 - T/F 구성 : 교원, 외부전문가, 학부모, 업무담당 장학사 등 - 주요과제 :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목표 및 과제 재정립, 서울형혁신학교의 질적 심화 및 확대 방안, 혁신성과 일반화 방안   ■ 혁신학교의 다양한 모델 개발 추진 - 초등학교 : (예) 마을결합형 혁신학교 - 중 학 교 : (예) 자유학기제 연계 혁신학교 - 고등학교 : (예) 진로진학 중심 혁신학교   ■ 학교혁신 학습동아리 공모 운영 : 2014. 9월 ~ 12월 - 선정 동아리 수 : 60개(초 32개, 중 28개 동아리)   ■ 서울형혁신학교 교원 연수 : 2014. 10월 ~ 11월 초 - 목적 : 서울형혁신학교 철학과 전망, 실천과제 공유 - 대상 : 초중고 희망 교원 및 서울형(예비)혁신학교 교원   자유로운 방황과 성숙의 기회를 제공하는 <인생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과정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공교육의 대안교육 - 대학입시 교육에 매몰되어 자아정체성을 잃고 수동적인 삶에 빠져있는 일반고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대안교육 - 자신의 개성과 존재 의미를 찾고 인생행로를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 제공 - 자유로운 사고와 자발성에 근거한 진로 탐구 및 생애 개척 역량 함양   ■ 전문적인 대안교육 기관에서 1년 또는 학기별 위탁교육으로 운영 - 인문학 및 ICT 등 공통 교과목 수업 외에 ‘자아–세계-직업-진로 탐색’ 등 체험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 - 정서적․인지적․신체 감각적 훈련과 기능 습득을 통한 삶의 기술 및 문제해결능력 함양   지역자원이 유기적으로 학교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을결합형 학교> ■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교육청이 서울시와 자치구청과 협력 - 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와 서울시의 교육우선지구 사업을 통합 - 서울시의 교육사업을 통합하여 마을공동체를 실현   ■ 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학교 활성화 - 교과 중심보다는 특기․적성 중심의 운영 필요 - 교육지원청별 서울창의체험배움터 협의체 문화예술분과 운영 - 지역사회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상호 정보 교류 강화   ■ 학교도서관 지역 개방 지속 실시 - 지역 개방을 희망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개방․운영 -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배치 확대   ■ 세대통합 어울림교육 실시 - 책 읽어주는 할머니(할아버지) 운영 - 공공도서관의 네트워크 활용 - 세대간·계층간 소통 및 지역공동체 소통의 거점으로서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의 기능 활용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교육협력체계를 만들겠습니다 “21세기형 교육행정을 펼치겠습니다”   <혁신교육지구>를 ‘가고 싶은 학교가 있는 살고 싶은 마을’로 만들겠습니다 ■ 2014. 9월 현재 서울시의 ‘교육우선지구’와 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 연계 및 통합 운영 방안 모색(서울시와 협의 중)   ■ 2년간의 사업성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2015년에 혁신교육지구를 8개로 확대 운영   ■ 2014. 10월~12월 T/F 운영(교육청, 서울시, 자치구, 시민단체, 전문가 등) - 2015년 ‘혁신교육지구’ 운영 방안 및 선정 심사 기준 마련   ■ 2014. 12월 혁신교육지구 공모 계획 발표   ■ 2015. 1월 혁신교육지구 선정 발표   ■ 2015. 3월~12월 최대 8개 혁신교육지구 확대 운영   ■ 기대효과 : 혁신교육지구 사업 확대(2개→8개)로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 - 2015년 혁신교육지구 예산을 1개 자치구 운영 예산 20억으로 확대   서울시교육청은 시민과 함께 합니다, <민관 거버넌스 체제> 확립   ■ 새로운 민관 거버넌스 체제 확립 - 취지 : 서울형 혁신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 - 개요 : 관-관 협력 및 민-관 협력의 거버넌스 체계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 (서울시교육청–서울시청-교육지원청–자치구–마을–학교의 연계)   ■ 혁신미래교육추진단 운영을 통한 교육패러다임 전환 추진   - 취지 ◦ 만남과 소통을 통한 눈높이 정책 구상 ◦ 연구와 숙의 및 집단 지성에 기반한 교육패러다임 전환 노력   - 기간 : 2014.9월 ~ 10월   - 분과 : 13개 분과(학생자치, 교원전문성, 마을학교, 교육복지 등)   - 역할 : 2014년 하반기와 2015년 추진할 분야별 중점 과제 논의   ■ 기타 - 거버넌스 정책 담당 서울시교육청 “시민사회 소통보좌관제” 도입 : 2014.7월 - 서울시와의 업무협약 체결 (2014.8.25.) : ‘학교안전 업무협약’   ■ 향후 계획 - 11개 지역교육청 단위의 민관 거버넌스 구성 : 10월~12월 - 학교 차원의 거버넌스 구성 및 활성화 : 2015년 3월말 - 정책자문위원회 정상화 추진   우리교육청은 듣고 토론하고 공감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의 원탁행정> ■ 학생과 함께하는 교육행정 : 「희연샘의 체험! 서울교육」 - 월 2~3회 목요일 오후에 교육감이 직접 교육현장 체험 - 9/16(목) 장충중학교 “말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체험 참여 - 10/23(목) 일반고 “고딩의 하루” 체험 예정 - 10/30(목) 중학교 “서울형 자유학기제” 체험 예정 - 11월~12월 유·초·중·고 학생 활동 체험 및 학교 밖 청소년 활동 체험 등   ■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행정   - 「조희연과 좋은 교육을 꿈꾸는 ○○원탁 @학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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